1) 대청봉 당일 코스.
한계령에서-서북주능삼거리-끝청-중청대피소-대청봉-설악폭포-오색코스 .
-거 리:13.3km(이정표 거리표기 기준).
-소요시간:한계령-2.3km(2시간)-서북주능갈림길-4.2km(3:40분)-끝청-1.2km(40분)-중청대피소-0.6km(20분)-대청봉-2.5km(1:30분)-설악폭포-2.5km(1:30분)-남설악 탐방안내소 입니다.
등산개념도.
위 코스로 당일 등산 후 오색지구에서 서울로 돌아 오려면 대중교통편 연결이 잘 안됨니다 만.
( 속초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22:00.23:00 동서울행은 있습니다)
1-1) 설악동 탐방로.
소공원< - >와선대 < - >비선대 < - > 금강굴 코스.
예전에는마고선(麻姑仙)이누워서산수를즐긴곳이라는전설이있을정도로아름다운너럭바위(즉이것이와선대라고불리어졌을것이라고추정된다.)가있었으나,홍수로상류에서바윗돌이떠내려와서너럭바위(와선대)위에얹혀있으므로옛모습을찾을길이없다.
전설에 의하면 여기서 누워서 놀던 마고선(麻姑仙)이 비선대에서 승천했다고 한다.
비선대 아래에 있는 와선대(臥仙臺)에 누워서 경치를 감상하던 마고선(麻姑仙)이 이곳에서 하늘로 올라갔다고 하여 비선대라고 한다.예부터 많은 시인묵객들이 찾아와 자연의 오묘한 이치를 감상했다. 암반에 많은 글자가 새겨져 있는데 특히 비선대라고 쓴 글자가 대표적이다. 이것은 더러 얘기되는 것처럼 양사언(楊士彦)이 쓴 것이 아니고, 윤순(尹淳)이 쓴 것이라고 ≪양양읍지(襄陽邑誌)≫에 분명히 기록되어 있다. 비선대 뒤 미륵봉(彌勒峰) 중턱에 뚫려있는 길이 18m의 자연 석굴을 금강굴이라 하며 일찍이 원효대사(元曉大師)가 이곳에서 수도했었다고 전해 온다
소공원 < - >신흥사 < - >계조암(흔들바위) < - >울산바위 코스
설악산국립공원탐방로중에서힘든코스로거리가3.8km이고,해발876m이며,소요시간은편도2시간20분이다.
비교적높은위치에자리잡고있기때문에울산바위에올라서서주위경관을둘러보면설악산을자랑할만한기암괴석들을비롯해설악산에서가장높은봉우리인대청봉도볼수있으며,멀리속초시내와동해까지도구경할수있다.
울산바위탐방로는설악산국립공원매표소에서소공원으로들어오면서시작된다.탐방로를따라15분정도걸어가면신흥사가나오고,신흥사를지나면서부터는소나무,참나무류,당단풍나무,서어나무등이우거진숲속길이이어진다.봄에는파릇파릇피어나는진달래와철쭉또는개나리를여름에는푸르게변하는숲속길과왼편엔시원하게흐르는계곡물을만나볼수있는곳이다.울긋불긋단풍이드는가을과멋있는설경을만날수있는울산바위탐방로는설악제일의탐방로라해도손색이없을정도이다.
신흥사에서1시간여쯤올라가다보면천연의바위위에세워진보기드문암자인계조암이자리를잡고있는데흔들바위로더잘알려진곳이다.이암자에서수도를하면도를빨리깨우친다고하며조사라일컫는고승들이계속해서배출이된다고하여붙여진이름이다.계조암을지나20여분은경사가있는숲길이고,그이후부터는철계단을이용하여올라야하기때문에각별한조심이필요하다.비나눈이많이오게되면계단등이미끄러워위험할수있으니통제할가능성도있는곳이다.
울산바위에서 보는 주위 설악산의 경관이 멋있기도 하지만 멀리서 보는 울산바위의 웅장함 또한 화려하다.
소공원 < - >케이블카 < - >권금성 코스.
설악산 꼭대기의 석성으로 둘레가 1,112척이고, 높이는 4척이다. 지금은 반쯤 남아 있다.
세상에 전하기를 예전에 권(권)씨, 김(김)씨 두 집이 여기로 피난한 까닭으로 권금성이라 하였다 한다.
낙산사(낙산사) 기록에는 몽고가 우리나라에 쳐들어 왔을 때,이 고을에서는 설악산에다 성을 쌓아서 방어하였는데 이곳이 아닐까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 후에도 권금성에 관한 기록은 많이 남아 있다
소공원 < - >육담폭포 < - >비룡폭포 코스.
설악산 비룡폭포는 물줄기가 토왕성 폭포에서 비롯되어 비룡폭포를 거쳐 육담 폭포로 흐른다.
비룡폭포탐방코스는 소요시간이 편도 약 1시간이고, 거리는 2.4km이다.
비룡폭포탐방로는 버스정류장에서 탐방안내소를 통과하여 소공원에서 왼쪽 방향으로 3분정도 가면 비룡교가 있다.
비룡교를 지나면서 왼쪽에는 우뚝 솟은 노적봉과 오른쪽에는 해발795m인 권금성 정상이 보인다. 이 다리를 지나면 비룡폭포 숲길의 시작이다. 봄 숲길을 걷다보면 땅 가까이 키가 작은 노루귀, 현호색, 앙증맞은 족두리풀 등 서둘러 꽃을 피우는 야생식물을 볼 수 있다.여름에 이 길을 걸으면 거북등처럼 갈라진 금강소나무, 졸참나무, 코르크층이 발달한 굴참나무, 나무껍질이 회백색이고 매끄러운 사람주나무 등 나무의 건강한 모습을 볼 수 있다.